연재 완료/프로그래밍용 수학 공부

1. 기본 개요

라이피 (Lypi) 2018. 11. 9. 15:54
반응형

목차

  # '게임 프로그래머를 위한 기초 수학과 물리'의 수학 파트를 기준으로 한다.


    1장. 점과 직선 : 점과 선을 2D와 3D에서 정의하고, 충돌 검출에 대하여 다룬다.

         1) 점을 정의하기  

         2) 직선을 정의하기

         3) 직선의 성질 

         4) 충돌 검출에의 응용

  


    2장. 기하학적 기초 : 피타고라스의 정리와 거리 공식, 중점 공식을 소개하고, 원, 포물선, 구 등의 기하학적 도형의 방정식을 정리한다.

         1) 두 점 사이의 거리

         2) 포물선

         3) 원과 구

         4) 충돌 검출에의 응용



    3장. 삼각함수의 기초 : 6개의 삼각함수를 속성과 함께 정의하고, C++ 수학함수의 사용법과 라디안 각도 체계를 소개한다.

         1) 각도 vs 라디안

         2) 삼각함수

         3) 삼각함수 항등식



    4장. 벡터 연산 : 각종 벡터 형식을 소개하고, 벡터합/차, 스칼라곱, 내적, 외적 정규화와 같은 필수 수학 연산을 정의한다.

         1) 벡터 vs 스칼라

         2) 극좌표 vs 데카르트좌표

         3) 벡터의 합과 차

         4) 벡터의 스칼라 곱

         5) 벡터의 내적

         6) 벡터의 외적



    5장. 행렬 연산 : 행렬의 정의를 소개하고 행렬합/차, 스칼라곱, 행렬곱, 전치행렬 같은 필수 수학 연산을 정의한다.

        1) 행렬의 상동

        2) 행렬의 합과 차

        3) 행렬의 스칼라 곱

        4) 행렬의 곱  5) 전치행렬



    6장. 변환 : 변환에 쓰이는 행렬의 일반적인 용법을 소개한다. 최적화를 위한 기법도 함께 다룬다.

        1) 평행이동

        2) 척도 변환

        3) 회전

        4) 변환의 결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