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게임 프로그래머를 위한 기초 수학과 물리'의 수학 파트를 기준으로 한다.
1장. 점과 직선 : 점과 선을 2D와 3D에서 정의하고, 충돌 검출에 대하여 다룬다.
1) 점을 정의하기
2) 직선을 정의하기
3) 직선의 성질
4) 충돌 검출에의 응용
2장. 기하학적 기초 : 피타고라스의 정리와 거리 공식, 중점 공식을 소개하고, 원, 포물선, 구 등의 기하학적 도형의 방정식을 정리한다.
1) 두 점 사이의 거리
2) 포물선
3) 원과 구
4) 충돌 검출에의 응용
3장. 삼각함수의 기초 : 6개의 삼각함수를 속성과 함께 정의하고, C++ 수학함수의 사용법과 라디안 각도 체계를 소개한다.
1) 각도 vs 라디안
2) 삼각함수
3) 삼각함수 항등식
4장. 벡터 연산 : 각종 벡터 형식을 소개하고, 벡터합/차, 스칼라곱, 내적, 외적 정규화와 같은 필수 수학 연산을 정의한다.
1) 벡터 vs 스칼라
2) 극좌표 vs 데카르트좌표
3) 벡터의 합과 차
4) 벡터의 스칼라 곱
5) 벡터의 내적
6) 벡터의 외적
5장. 행렬 연산 : 행렬의 정의를 소개하고 행렬합/차, 스칼라곱, 행렬곱, 전치행렬 같은 필수 수학 연산을 정의한다.
1) 행렬의 상동
2) 행렬의 합과 차
3) 행렬의 스칼라 곱
4) 행렬의 곱 5) 전치행렬
6장. 변환 : 변환에 쓰이는 행렬의 일반적인 용법을 소개한다. 최적화를 위한 기법도 함께 다룬다.
1) 평행이동
2) 척도 변환
3) 회전
4) 변환의 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