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DigCCMixter [이동]
Neeru Paharia가 리믹스 문화를 홍보하고 CC라이센스의 음원 공유를 목적으로 만든 커뮤니티 사이트이다.
처음부터 Creative Commons 프로젝트의 하나로 시작되었기 때문에 이곳에서 공유되는 음원들은 모두 CC라이센스이다.
CC라이센스는 사용시 창작자를 표시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두자.
그외 주의할 부분은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가 아닌가 정도로 이 또한 분류가 되어 있으므로 안심하고 쓸 수 있다.
본 포스팅에서는 영문 사이트라 이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을 위해 자세한 이용방법을 소개한다.
사이트를 처음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음원을 찾고 싶으면 우측 상단에서 검색하거나, Tag seach로 들어가거나, featured를 누르면 나오는 메뉴로 들어가면 된다.
상업적 활용이 가능한 음원만을 보고 싶다면 featured에서 free for commercial use를 누르자.
이 목록의 음원은 모두 상업적으로도 이용이 가능하다.
즉, 수익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영상이나 앱에 사용해도 문제가 없다.
조금 더 확실하게 확인하기 위해서 다음의 이미지를 보자.
첫번째 표시가 창작자만 표시하면 상업적 이용이나 변경도 가능하다는 뜻이고,
두번째 표시는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상업적 이용은 불허한다는 뜻이다.
세번째 표시는 CCL 표시가 아닌데, CC-BY-NC 라이센스로 배포하지만
TuneTrack에 비용을 지불하면 상업적 사용을 용한다는 뜻으로 보인다. TuneTrack Licence 소개 페이지 링크
좌측의 이미지는 CC-BY 라이센스로 상업적 이용도 허가하며, 우측의 이미지는 CC-BY-NC 라이센스로 상업적 이용은 불허한다.
이것만 잘 구분할 수 있다면 Tag를 이용해서 원하는 분위기의 음악을 찾을 수도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