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중 메모/저작권 이야기

저작권 걱정없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 소개(1. FreeQration)

라이피 (Lypi) 2019. 9. 8. 22:31
반응형

1. FreeQration [이동]

저작권 프리 이미지 사이트들을 묶어서 무료 이미지를 제공해주는 사이트.
한글화가 잘 되어 있어서 한국 사이트인가도 싶지만 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외국 사이트이다.
로그인하면 여러가지 기능을 제공하지만 로그인 없이도 다운로드는 문제 없고,
현재 https 연결을 제공하지 않고 있으므로 당장은 그냥 쓰는 것을 추천한다.
무엇보다 이미지를 캡쳐해서 쓸 생각이 아니고 다운로드 받으려면 이미지 원 출처 사이트로 가야한다.
프리큐레이션 사이트 자체에서 이미지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도 회원가입은 필요없다.

검색은 한글로도 가능하지만 영어로 하는 것이 좀 더 잘 나오는 느낌.
제공하는 이미지는 CC0이거나 Free 라이센스로 모두 상업적 이용이 가능하다.
이미지를 검색한 뒤 나오는 목록에서 이미지에 커서를 올리면 좌측 하단에 CC0인지 Free인지 확인 가능.
CC0는 저작권자가 완전히 저작권을 포기한 것이고,
Free는 저작권자가 저작권을 가지고 있지만 자유로운 사용을 허가한 것이라는 차이가 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FreeQration 사이트의 QnA 페이지 참조 [링크]

이 사이트의 이미지들은 자유롭게 사용가능한 이미지지만 조심해야할 내용이 몇가지 있다.
첫번째는 인물 사진의 경우 사진 저작권과 별도로 초상권은 보호된다는 점.
Free 라이센스의 경우 초상권도 문제 없다고 밝히고 있는 경우도 있지만, 그런 문구가 없을 경우 신경쓸 필요가 있다.

좌측은 Free 라이센스에 초상권 사용도 허가된 경우이고, 우측은 CC0 라이센스에 초상권은 지켜져야 하는 이미지이다.
이는 라이센스 종류와는 무관한 것으로 Free여도 초상권 허가는 없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할 것.

추가로 주의할 점 두번째는 기업의 CI, BI 이미지로는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고,
세번째는 일반적인 정서에 반하는 방식으로는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것으로 상식적인 내용이다.
자세한 내용은 역시 QnA페이지에서 직접 확인해볼 것. [링크]

이 사이트는 이미지 검색시 우측의 리스트에서 이미지를 제공해주는 제휴 사이트 목록을 볼 수 있는데,
여기에 Unsplash도 추가되어 있지만 현재 표시되는 이미지는 없다.
아무래도 Unsplash의 이미지는 직접 가서 검색해야하는 모양.

반응형